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뇌진탕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아요.

by 리디노 2022. 11. 2.

 

 

얼마 전 제가 교통사고를 당했습니다. 저의 증상은 심한 두통이었는데요. 병원에서 충격으로 인한 뇌진탕이라는 진단을 받고 이에 대한 궁금증이 생겨 알아보고자 이 글을 씁니다. 

 

1. 원인

뇌진탕의 원인은 머리 부분의 충격에 의해 발생합니다. 꼭 어디에 부딪히는 등의 직접 충격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속도의 변화의 의한 가속 및 감속으로 머리가 심하게 흔들릴 때에도 뇌진탕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를 보면, 교통사고 발생 시 저의 머리가 어디에 부딪히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뒤에서 차가 박음으로써 순간적으로 제 머리가 심하게 앞으로 쏠렸고 저의 두통 발생 부위도 머리 앞 쪽인 이마 부분입니다. 이처럼 순간적인 흔들림으로도 뇌진탕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몸소 알게 되었습니다. 

 

2. 증상

뇌진탕의 증상으로는 두통, 어지러움, 속 울렁거림, 청력 및 시력 저하, 불면증, 피로 등이 신체적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고, 인지 기능의 문제로는 기억력 저하, 집중력 저하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정 조절 능력도 저하되어 쉽게 짜증이 나고, 우울해지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를 보면 저는 두통과 속 울렁거림, 불면증의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특히 이마 부분의 두통은 하루 종일 심할 때도 있고, 두통이 나아졌다가 갑자기 발생할 때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고 직후 며칠간은 구역질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뇌가 흔들려서 속도 같이 멀미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또한 만성피로와 같이 몸이 무겁고 개운하지 않은 증상도 나타나서 병원에서 처방해준 진통제를 계속 복용해야 했습니다. 

 

3. 진단 및 검사

제가 최초 진단받게 된 것은 한방병원이었습니다. 한방병원에서 저의 증상을 듣고 뇌진탕이라는 진단을 내렸고 소견서를 써주셨습니다. 저는 이 소견서를 들고 종합병원 응급실에 가서 머리 부분 CT 촬영을 했습니다. 이후 신경외과에 방문하여 CT 결과를 들었습니다. CT 촬영 판독 결과, 저의 증상은 뇌진탕 발생 및 머리 앞쪽으로 물이 찼다고 합니다. 충격으로 인하여 머리에 물이 찰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제 두통이 발생한 것이고 이 증상이 나아지려면 최소 한 달이 걸린다고 합니다. CT 결과지를 보면 제 두개골 안 쪽에 두 개의 물주머니가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뇌진탕 발생시 CT 촬영 필요

 

4. 치료방법 및 관리

뇌진탕의 치료 방법으로는 진통제 복용 등으로 통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걷기 등과 같은 운동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머리에 충격이 갈 수 있는 도수치료나 과격한 운동은 두통을 더 심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삼가야 합니다. 증상을 회복하는 데에는 다소 긴 시간이 소요되며, 최소 한 달에서 길면 6개월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6개월이 지나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좀 더 정밀한 검사가 요구됩니다. 

 

이상으로 뇌진탕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제 증상도 얼른 완화되길 바랍니다. 

 

아래 글은 제가 자동차 사고를 당했던 내용에 대한 글입니다. 자동차 사고 대응방안에 대해서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